본문 바로가기

요리 도전/간단한 요리

스테이크 잘 굽는 방법! 꿀팁 : 3년 넘게 숯불, 프라이팬을 이용해온 캠퍼의 조언!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양고기

안녕하세요~(_^_^_) 진저랑 갈릭입니다!

로맨틱한 분위기를 위해서, 맛있는 즐거움을 위해서, 캠핑의 낭만을 위해서 저희는 맛있는 스테이크를 정말 열심히 연구했답니다! 그래서 저희가 알아낸 정보와 최고의 레시피를 같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맛있는 이야기! 지금 시작해보겠습니다!


기본편

 

1. 고기를 굽는 도구에 따라 고기를 골라주세요!

고기를 굽는 방법은 정말 많이 있어요. 저희가 알고 있는 방식은 프라이팬, 숯불, 알코올, 꼬치, 소금 등이랍니다. 하지만 스테이크를 생각하신다면, 프라이팬이나 숯불을 이용해서 구우실텐데, 프라이팬의 경우 큰 제약이 없답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양고기 아무걱정도 하실 필요 없이 요리해주시면 되요. 물론, 기름이 많다면, 키친타올 정도 준비해주시는게 좋겠죠?
하지만 숯불은 신경쓰셔야할 부분이 있어요. 캠퍼의 낭만이라면서 숯을 챙겨가시거나, 집에서 작은 화로를 구해 요리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잘못 선택하면 고기가 시꺼멓게 그을릴 수 있어요. 외관상 좋지 않고, 맛 역시 살짝 바뀐답니다.
숯불을 이용하신다면, 기름이 많은 삼겹살이나 오리 고기, 우삼겹 종류는 절대 금물이예요. 여기서 나오는 기름들이 뜨거운 숯불을 만나면 더욱 강한 불이 되고, 불완전 연소된 숯들이 고기에 들러붙는답니다.

2. 고기는 따뜻한 상태에서 구워주세요!

냉동고기를 요리하시는 분이나, 냉장고에서 꺼내자마자 요리하시는 분들은 그 고기가 왜 맛있다고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셨을거라 생각해요. 고기 육질이 부드럽고, 육즙이 넘치게 하려면 그 육즙이 맛있어야한답니다. 하지만 차가운 상태로 조리하면, 비린내가 나고, 속이 익질 않아 그 상태로 먹기는 무리입니다.
물론, 레어나 미디움 레어의 굽기 정도를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이 상태로 구우면 육즙이 빠질 정도로 천천히 구워야해요. 만약, 빨리 굽게 되면, 속은 차갑고 겉만 뜨거운, 심지어 비린내가나는 심각한 상황이 된답니다.

이를 위해서 고기는 굽기 전 실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놓아주세요.

3. 스테이크용 고기 두께는 3cm~4cm 정도의 두께가 가장 맛있어요!

저희는 미디움 레어의 고기를 가장 좋아한답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육즙을 얼마나 잘 머금고 있는지 아닌지인데, 적당한 굽기에 적당한 육즙을 얻기 위해 3~4cm의 고기가 가장 좋았답니다. 그 이상이면 겉에가 마르고, 이보다 작으면 속이 너무 익어버리더라구요.

4. 스테이크는 높은 온도로 빠르게 구워주세요!

스테이크는 육즙이 생명이랍니다. 육즙을 가두기 위해서 위 아래 옆면 전체를 빠르게 구워주세요. 지진다는 표현이 맞아요. 살짝 검은 갈색이 될 정도로 구워주시면 되고, 전면을 빠르게 구워주시면 구워주실수록 많은 육즙을 가지고 있답니다.
실제로 저희가 전면을 구운 뒤 레스팅하는 과정에서 육집이 빠지는 양을 봤는데, 그렇지 않은 것보다 10배이상 덜빠지는 것 같았어요. 

 

전면을 빠르게 굽는 모습

 

전면을 빠르게 굽는 모습

5. 육즙이 가두어지면 원하는 굽기로 구워주세요!

전면이 지져졌다면 육즙은 정말 적게 나온답니다. 여러분들이 원하는 레어, 미디움, 웰던 모두 지지는 과정을 거친 뒤에 해주시는게 좋답니다. 높은 온도에서 열심히 지진 고기를 이제 낮은 온도에서 천천히 손가락으로 눌러보며, 얼마나 구워졌는지 확인해보며 구워주세요. 이때 너무 강한 불로 구운다면 겉은 타고 속은 원하는 굽기로 구어지지 않을 수 있답니다.

굽기는 직접 눌러보시면서 체크해주세요.

6. 고기 부위에 따라 각각 가장 부드러운 구이 등급이 있답니다!

이 부분은 지방의 함량에 따라 다르답니다. 기름이 많다면 그 기름이 녹을때의 부드러움이 있어요. 하지만 이 기름이 너무 많아서 느끼함이 느껴진다거나, 비린 맛이 난다면 정말 맛이 없답니다. 즉, 기름이 많이 있다면 점점 더 많이 구워주세요. 하지만 기름이 없다면, 덜 구워주시는 것이 육질이 더 부드럽고, 많은 육즙을 가지고 있답니다.

7. 고기가 구워진 뒤에는 바로 먹지 마세요!

레스팅(Resting) 과정이라고 불리는 과정인데, 고기가 구워진 뒤 바로 자르면 육즙이 전부 밖으로 나온답니다. 하지만 살짝 식힌 뒤 자르게되면 육질이 그 육즙을 붙잡아 비교적 더 부드러운 고기를 먹을 수 있답니다. 이 부분은 최근에 유명해진 부분인데, 좋은 건 정말 빨리 퍼지네요!

8. 가장 깔끔한 맛은 소금, 후추만!

구이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 파슬리도 넣고, 마늘도 넣고, 심지어는 설탕을 넣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스테이크를 구울때 초반에 높은 온도를 이용합니다. 마늘을 갈아서 바르는 분들은 그 마늘이 타 냄새가 고약해지는 경우가 있는걸 깜빡하신거겠죠? 특히나 설탕의 경우 검게 타면 고기에서 잘 떨어지지도 않고, 버려야할 만큼 심각한 맛이 난답니다.
저희는 가장 간단하게 소금, 후추만으로 굽고, 나중에 소스를 만들어 먹는답니다. 이게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갈릭쏠트나 허브 쏠트 같이 좋은 제품들도 나오고 있는 것 같아요. 이 부분은 자유이니까 화이팅입니다!



숯불 필수편

 

1. 불을 집히고, 숯만 남았을때 고기를 올려놓아주세요!

숯불은 불이 있는 상태로 구울때 불완전 연소가 일어난답니다.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면 검은색 연기가 고기에 들러붙는 현상이 있는데, 훈연이랍시고 이 연기를 직접적으로 대면, 고기가 속은 익지도 않았는데 겉에가 검게 그을려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나무가 전부 타고, 숯만 남아 작은 불씨가 되었을때 고기를 올려주세요. 그때가 온도도 높고, 검은 연기 걱정도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2. 기름이 많은 고기는 금물이지만, 굽고 싶으시다면 다른 고기보다 더 높은 곳에서 구워주세요!

기름이 많은 고기는 숯불에서 불이 붙는답니다. 이 불은 불완전 연소를 한 불이기 때문에 조심하지 않으면 전부 탄 맛이난답니다. 이 검은 연기의 성분에 타르가 있어서 그런지, 잘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이 연기를 줄이기 위해 완전 연소를 할 수 있는 구간을 만들어주세요. 즉, 고기를 더 높게 위치해주신다면, 그나마 더 좋게 구울 수 있을 거랍니다!

3. 훈연은 전부 구운 뒤, 마지막에 살짝 해주세요!

훈연이 몸에 좋은 것은 아니지만 약간의 풍미때문에 훈연을 하기도 하죠. 하지만 훈연을 너무 많이하게되면 그냥 탄 맛이 난답니다. 고기의 맛을 전부 훈연맛으로 바뀌어버리고, 저희가 원하는 고기맛을 얻을 수 없게되죠.
그래서 고기는 전부 구운 뒤, 뚜껑을 살짝 덮어 훈연을 해주세요. 이미 숯을 사용하기 때문에 훈연이 조금 됬겠지만, 더 하고 싶으시다면 이렇게 해주시면 된답니다!

4. 그릴은 얇은 것을 사용하면 붙을 수 있답니다!

그릴은 여러가지 모양이 있어요. 11자 방향, 얇은 것, 두꺼운 것, 양쪽에서 눌러주는 것, 사각형 모양 등 너무나도 많이 있답니다.
저희가 고기를 구울때 가장 좋은 그릴은 바로 11자 두꺼운 그릴이랍니다. 적당한 무게가 있어서, 고기를 들어도 흔들리지 않고, 면적이 넓어 고기가 그릴에 붙었을때 살짝 밀어주면 떨어진답니다.얇은 것은 고기의 일부분을 떨어뜨리고, 양쪽에서 눌러주는 것은 육즙이 빠지고, 사각형 모양은 붙었을때 밀면, 고기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답니다. 그래서 저희는 11자 두꺼운 그릴을 추천드려요!

5. 숯마다 다른 향이 있어요!

숯! 사과나무, 참나무, 지푸라기 정말 많은 향들이 있어요. 저희는 선호하는 숯은 없지만 숯에 따라 살짝 떫어질 수도, 달아질 수도 있답니다. 대나무같은 것도 써봤는데 정말 다른 향이 나더라구요.
추가적으로 숯을 사용할때 마른 숯을 이용해주세요. 습기를 가진 숯에 토치로 불을 붙이면, 안에 있는 수분들이 뻥뻥 터져요! 말릴 수 있으면 좋겠지만, 말릴 수 없다면 그 뜨거운 폭발물을 맞아가며 불을 붙여주셔야 되요. 불이 붙은 뒤엔 잘 터지지 않으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소스는 아무거나 만들어주시면 되요!

 

레어와 미디움 레어 사이 정도로 보이죠?

 



이렇게만 한다면 아주 맛있겠죠? 이는 저희가 직접 돌아다니면서, 먹어보면서 연구(?)한 결과랍니다! 물론, 더 좋은 방법이 있겠지만 이렇게 스테이크를 구웠을때 저희는 정말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답니다. 모두모두 오붓한 밤을 보내실 수 있도록! 모두모두 맛있는 캠핑을 하실 수 있도록! 행복을 기원합니다!!